Ⅰ. 서론
1. 사이버보안의 중요성 대두
세계는 지금 최첨단 미래 사이버 월드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정보보호전문가 양성과 최첨단 신기술 개발 및 세계 최정예 군단으로 불리 우는 정보보호전문가 인재 설립에 나서고 있다. 10여 년 전 2007년, 러시아 해커들의 의한 에스토니아에 대한 무자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모색할 것이다.
분석의 진행은 다음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첫째, 사이버 테러리즘에 대한 의의 분석(a theoretical definition)단계이다. 테러와 테러리즘의 개념을 비교하고, 사이버 테러리즘과 유사한 개념인 사이버 전쟁과 사이버범죄와의 비교분석을 통해 해당 의의를 명확화한다.
사이버범죄 등에 대한 보안 능력 등이 수반되어야 한다. 사이버 공간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즉 보다 생산적인 활동을 위해 정보의 생산과 확산, 그리고 사이버 공간 이용에 있어서 각 개인과 기업과 공공기관과 국가들이 함께 지켜야 할 최소한의 예절이라 할 수 있다.
② 충동성 : 충동성이란
사이버범죄 등의 중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특히 빠른 정보화속도에 따른 사회집단 간 정보화격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정보사회를 선도하는 대도시의 고학력계층이나 젊은 계층에 비해 정보화 물결의 뒤편에서는 많은 사회계층들이 상대적인 소외감과 좌절감을 느끼고 있으며 집
세계적으로 넓혀가고 있다. 그에 따른 부가 가치와 지적 재산권의 중요성도 확대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와 맞물려 온라인 게임의 다양성을 보장하기 위해 표현의 자유를 외치는 목소리는 갈수록 높아지지만 접근성이 높다는 온라인 게임의 특성상 관련 법률이나 규제가 강화되어가고 있다.
공격은 북한 체신청이 보유한 중국발 인터넷 프로토콜(IP)에서 시작됐고, 그 배후에 북한 인민무력부 정찰총국이 있던 것으로 추정됐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사이버보안을 대폭 강화하는 조치가 필요하다. 이 장에서는 북한사이버테러의 문제점과 대처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강화되어가고 있다.
가까운 미래에는 출산율의 저하로 온라인 게임 이용자의 연령이 증가하지만 이에 걸맞은 여러 분야의 게임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게임성향을 만족시킬 수 있다. 전 연령으로 파급되어가는 이와 같은 게임 이용은 개인화와 게임중독이라는 부정적인 요인을 유발하지만, 사람들 간
범죄, 청소년 비행, 정신부조, 자살 등과 관련된 것으로써 사회학의 연구 분야인 사회화, 문화, 계급과도 상호 연관성이 깊다. 일탈(deviance) 또는 일탈행동은 인간행위의 한 유형이다. 그러나 무엇이 일탈행동인지에 대하여는 학자들 간에도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다. 어떤 것이 일탈행위인가는 문화와 시
범죄를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국가 및 민간차원에서 청소년 가출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가출 청소년들 대부분은 가출 이후 거리생활을 시작하며, 생존을 위해 일을 찾게 된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합법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돈을 벌 수 있는